요약하는 딸아쟁이

 딸아쟁이의 블로그 


결혼식 사회 대본 완벽 정리


결혼식 사회를 부탁받았다면 막막하실텐데, 이 글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결혼식(주례있는 결혼식 기준) 순서와, 각 순서에 맞는 멘트를 모두 알려드리고결혼식 사회 대본 파일까지 첨부했습니다. 많이 이용하시길 바래요.


 

예식 순서


예식 순서를 먼저 숙지합시다. 결혼식 날에 웨딩홀 직원이 대본을 주긴 하겠지만, 미리 알고 가면 더 자연스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통 주례가 있는 결혼식은 다음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웨딩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1) 안내 멘트

: 결혼식이 시작하기 전에 사회자가 하객들에게 안내 멘트를 하는 순서입니다.


2) 개식 선언

: 예식을 시작한다고 선언하는 순서입니다.


3) 사회자 자기 소개

: 사회자가 자신의 소개를 하는 순서입니다. 해도 되고 안 해도 되지만, 경험 상 하는 편이 예식의 분위기를 더 띄우는 것 같습니다.


4) 양가 어머님 입장

: 신랑 신부의 어머님들을 단상 위 화촉에 불을 밝히기 위해서 모시는 순서입니다.


5) 화촉점화

: 화촉에 불을 밝히는 순서입니다. 


6) 주례 소개

: 주례선생님을 모시는 순서입니다. 


7) 신랑 입장


8) 신부 입장


9) 신랑 신부 맞절

: 신랑과 신부가 서로 인사를 하는 순서입니다.


10) 혼인 서약

: 신랑과 신부가 영원한 사랑을 약속하는 순서입니다.


11) 성혼 선언

: 주례 선생님이 두 사람의 혼약이 성립되었음을 알리는 순서입니다. 


12) 주례사

: 주례 선생님이 신랑 신부에게 좋은 말씀을 해주시는 순서입니다. 


13) 양가 부모님과 하객에게 감사 인사

: 신랑 신부가 결혼식에 와준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하는 순서입니다. 


14) 축가

: 신랑 신부들의 친구나 가족 등이 축하 이벤트를 하는 순서입니다.


15) 신랑 신부 행진

: 신랑 신부가 행진을 하는 순서입니다. 이 타이밍에 신랑과 신부는 옷 매무새를 다듬는 시간이기 때문에 사회자가 멘트를 조금 길게 해주어야 합니다.


16) 피로연 안내

: 예식이 끝났음을 알리는 순서입니다. 


결혼식 사회 대본


예식 순서에 맞는 멘트 대본입니다. 글 맨 밑에 워드 파일도 첨부했으니 편하실대로 출력 및 수정해서 쓰세요.


1) 안내 멘트

객석에 계신 하객 여러분께 잠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제 곧 신랑 OOO 군과 신부 OOO 양의 축복된 결혼식이 거행될 예정입니다. 참석해주신 하객 여러분께서는 식장 안쪽으로 들어오셔서 마련된 공간에 자리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소중한 시간을 위해 소지하고 계신 휴대폰은 진동으로 바꿔주시거나 무음으로 전환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2) 개식 선언

(직원 시작 신호 확인 후)

참 좋은 날입니다. 오늘 신랑 OOO 군과 신부 OOO 양의 결혼식을 축복해주시기 위해 어려운 걸음, 소중한 걸음 해주신 하객 여러분께 양가를 대신하여 무한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신랑 OOO 군과 신부 OOO 양의 축복된 결혼식을 거행하도록 하겠습니다.


3) 사회자 자기 소개

먼저 여러분께 간단하게 제 소개를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신랑의 14년 지기 친구이자 신부의 친한 오빠이며 오늘 이 축복된 결혼식의 사회를 맡은 OOO 인사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4) 양가 어머니 입장

먼저 오늘의 성스러운 예식의 시작을 알리는 화촉 점화를 위하여 양가 어머님의 입장이 있겠습니다. 하객 여러분들께서는 양가 어머님이 입장하실 때 뜨거운 박수와 환호성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양가 어머님, 입장 (손짓)!


5) 화촉점화

양가 어머님께서 단상 위에 마련된 화촉에 불을 밝혀주시는 점화식이 있겠습니다. 먼저 신랑 어머님께서 점화를 하신 후 신부 어머님의 점화가 있겠습니다. 


6) 신랑입장

이제 오늘의 주인공들을 만나볼 준비를 모두 마쳤습니다. 그럼 이어서, 오늘 가장 멋진 남자, 늠름한 신랑의 입장이 있겠습니다. 저는 신랑을 14년간 지켜봐왔습니다. 저 친구가 오늘처럼 꾸민 모습은 한.번.도, 단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오늘 와주신 여러분 모두 이 진귀한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신랑 OOO 군이 입장할 때, 여러분 뜨거운 박수로 맞아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입장! (박수 유도) 

신랑이 늠름하게 입장을 마쳤습니다. 


7) 신부입장

그럼 오늘의 진정한 주인공인 신부 입장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오늘 가장 아름다운 신부 OOO 양이 입장할 때, 여러분 따뜻한 눈길과 따뜻한 박수로 신부와 함께 해주시길 바랍니다. 

신부…! 입장…!  

(박수 유도)

두 사람이 무사히 입장을 마쳤습니다. 


8) 주례사 소개

이어서 오늘 두 사람의 결혼식을 위하여 주례를 맡아주실 주례선생님을 모시는 순서가 있겠습니다. (주례선생님 약력 및 직함 소개) 선생님께서 고생 해주시겠습니다. 선생님을 큰 박수로 모시겠습니다.


9) 신랑 신부 맞절

이제 신랑 신부가 여러 하객 여러분들을 모신 가운데 처음으로 성인의 예를 갖추는 맞절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주례선생님의 유도하에 서로 마주본다) (박수 유도)


10) 혼인서약

[네, 신랑 신부는 선생님을 향해 서시겠습니다.]

다음은 두 사람의 영원한 사랑을 약속하는 혼인서약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주례가 진행]


11) 성혼선언문

다음은 오늘 결혼식의 가장 엄숙한 순서인 성혼선언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주례가 진행]


12) 주례사

네 다음으로 두 사람의 앞날에 귀감이 될 주례선생님의 말씀이 있겠습니다.

(주례사가 끝난 후) 네, 주례 선생님의 소중한 말씀이었습니다. 


13) 축가

이어서 조금 산뜻한 순서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두 사람만을 위한 특별한 축가가 두 곡이나 준비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먼저 첫번째 곡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곡은 신랑측 친구인 OOO 군과 OOO 군이 준비해주었습니다. 여러분, 큰 박수로 청해 듣겠습니다. 

(축가 후) 네, 친구들의 멋~진 이벤트였습니다. 다시 한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4) 신랑 신부 감사의 인사

네, 이어서 신랑 신부가 양가 부모님과 하객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순서가 있겠습니다.

[신랑 신부는 먼저 신부의 부모님을 향해 서시겠습니다]

(주례선생님의 진행: 신부 부모님/신랑 부모님/내빈 인사)


15) 신랑 신부 행진

이제 결혼식의 마지막 순서인 행진 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신랑 신부가 행진을 준비하는 동안, 사회자인 제가 작은 시 한편을 준비했는데요, 두 사람에게 드리는 헌정시 입니다.

제가 준비한 시는 나태주 시인의 ‘멀리서 빈다’ 입니다. 

[어딘가 내가 모르는 곳에

보이지 않는 꽃처럼 웃고 있는

너 한 사람으로 하여 세상은

다시 한번 눈부신 아침이 되고


어딘가 네가 모르는 곳에 

보이지 않는 풀잎처럼 숨쉬고 있는

나 한 사람으로 하여 세상은 

다시 한번 고요한 저녁이 온다


가을이다, 부디 아프지 마라]

이제 두 사람은 서로의 아픔을 걱정하고 서로의 건강을 걱정하고 두사람의 행복을 함께 걱정할 겁니다. 

아마 두 사람이 살아감에 있어서 전혀 의심이 없을 것입니다. 이렇게 여러분들 많이 축복 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이제 두 사람이 하나의 길로 걸어갈 때, 여러분 뜨거운 박수로, 사랑하는 만큼, 믿어주신 만큼 큰 박수로 환영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행진 준비 확인)

신랑, 신부! 행진!!


16) 피로연 시작 안내


네, 이것으로 신랑 OOO 군과 신부 OOO 양의 축복된 결혼식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 좋은 봄날 소중한 걸음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어서 신랑 신부와 사진 촬영이 있을 예정입니다. 신랑신부의 친구, 가족, 직장동료 여러분들께서는 사진촬영도 함께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양가에서 마련한 소중한 식사도 마련되어 있으니, 여러분들 그냥 가시지 마시고 식사도 함께 하시면서 신랑 신부 얼굴 다시 한번 보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폐백실은 14층, 14층이며, 피로연장은 ( )층, (  )층 입니다. 

조심히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저는 사회자 OOO 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인사)


끝으로: 사회자가 알아두면 좋은 것들


1) 가급적이면 결혼식은 깔끔하고 진중하게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하객들 중에는 젊은 친구들 뿐만 아니라 양가의 어르신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2) 복장은 튀지 않는 깔끔한 복장과 머리면 충분합니다. 돋보여야 할 건 신랑과 신부이므로 사회자는 딱히 멋질 필요가 없습니다. 


2)사전에 신랑 신부에게 어떤 결혼식을 원하는지, 혹시 조심해야 할 게 있는지(예: 혼주의 이혼 등), 결혼식에 있을 이벤트는 무엇인지 등을 물어보면 좋습니다. 


3) 예식이 시작하기 한 시간 전에 미리 도착해서 양가의 혼주에게 인사를 드리는 게 좋습니다. “오늘 사회를 맡게된 OOO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정도면 충분합니다. 


4) 주례 선생님과 미리 만나서 약력과 직함을 전달받고, 서로 합을 맞춰보아야 합니다.  


사회자 대본 다운로드하기

   

 


'각종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코스 빨간불 깜빡거리는 경우 해결 방법  (0) 2019.05.21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