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하는 딸아쟁이

  딸아쟁이의 블로그  


히라가나 가타카나 암기법


오늘은 일본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서 히라가나 가타카나 표 외우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꽤 실용적이고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니 일본어 초심자에게 도움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히라가나 가타카나 표


아래 표는 우리가 외워야 할 모든 글자들 입니다.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각각 46개씩, 총 96자가 있습니다. 쉽게 외우는 방법이 있으니 양에 기죽지 마세요.


 

외우는 방법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생각보다 쉽게 외울 수 있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방법은 방법두 가지인데요,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1.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함께 외운다


많은 분들이 히라가나를 먼저 외우고 후에 가타카나를 따로 공부합니다. 하지만 둘을 동시에 외우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서로 비슷하게 생긴 게 많기 때문에 함께 외우는 게 덜 헷갈립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동시에 익혀봅시다.



2. 두 글자가 연결되는 이미지(또는 이야기)를 만든다


첫번째 방법과 이어지는 암기법인데,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두 글자의 이미지나 이야기를 만드는 겁니다. 무턱대고 반복해서 쓰는 것보다 이미지나 이야기로 기억하면 기억하기 쉽고, 오래 머릿속에 남습니다. 


다짜고짜 이미지와 이야기를 만들라니까 막연하신가요? 걱정하지 마세요, 정해진 순서대로 따라해보면 생각보다 간단하게 이미지와 이야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외울 글자를 정한다.

(2) 글자의 모양새나 발음에서 떠오르는 이미지를 활용한다.

(3) 떠오른 이미지를 활용해서 '이상한' 이야기를 만든다. (그래야 기억이 잘 나겠죠)


자, 이제 위의 순서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외우는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1) 외울 글자를 정한다.

 あ와ア(아)를 외운다고 해봅시다.


(2) 글자의 모양새나 발음에서 떠오르는 이미지를 활용한다.

 あ,ア의 발음은 '아'입니다.

 '아' 하니까 '아이'가 떠오릅니다. 



(3) 떠오른 이미지를 활용해서 '이상한' 이야기를 만든다.

→ 이 '아이'가 あ의 모양처럼 다리를 꼬고 있다고 상상해봅시다.

→ 다리를 꼬고 있는 건방진 '아이'의 옆모습이 ア의 모양처럼 뒤통수가 심하게 튀어나와있습니다. 

→ 마치 외계인 같습니다. 


 


끝으로


제 글이 일본어 공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다음에 더 좋은 노하우로 찾아뵙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