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하는 딸아쟁이

스키터증후군


스키터증후군이란?
: 모기 알레르기

   스키터증후군, 즉 '모기 알레르기'모기의 침에 의해 발생하는 국소피부염증반응을 의미합니다. 모기에 물리면 물린 자국이 유독 심하게 부풀어 오르거나 심한 가려움, 물집, 발열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은 스키터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스키터증후군의 증상
: 통증·가려움반한 발진

   스키터증후군은 모기의 타액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서 통증, 가려움을 동반한 발진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증상이 심하면이 나고 물집이 생기며 자칫 호흡곤란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주로 초등학생 이하의 어린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데 성인의 경우도 급격한 체력저하 또는 체질변화를 겪으면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스키터증후군 특징
: 부기·기간·물집

   모기 알레르기가 있으면 모기에 물렸을 때 보통의 모기 물린 자국보다 훨씬 심하게 붓습니다. 또한 기간에도 차이가 있는데 일반적인 모기에 물린 자국은 하루 또는 이틀 이내에 좋아지는 반면 스키터증후군은 이 자국이 이틀 이상 지속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열흘 이상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스키터증후군은 물집이 생길 위도 큽니다. 만약 모기에 물렸는데 이틀 이상 부기가 지속되고 물집이 생긴다면 병원에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 증상 완화 방법
: 온찜질·냉찜질·병원

   스키터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온찜질 또는 냉찜질을 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온찜질은 고온으로 모기의 타액을 분해시켜 가려움증을 해소해주고,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켜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 받아 부기를 가라앉히고 가려움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티트리 오일·치약 바르면 안 돼

  당장에 가려움을 해소하겠다고 모기 물린 자국에 티트리 오일이나 치약을 바르면 안 됩니다. 이는 오히려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도록 합시다.


■ 끝으로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단순하지만 유용한 지식을 꾸준히 업로드하고 있으니 또 들려주세요 :)

스키터증후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